흔히 볼 수 없는 아이네

CO2 측정기 소개 본문

스마트홈

CO2 측정기 소개

내가찾는아이 2023. 6. 24. 13:43
반응형

아이가 탄생하며, 평소엔 크게 관심이 없던 실내공기질에 조금 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 중 실내 CO2 농도는 두뇌 활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도

국내 측정기에서는 CO2 농도 측정이 명확하지 않다는 것을 검색을 통해 알 수 있었다.

 

현재 판매중인 대부분의 공기질센서는 TVOC 센서값을 기준으로 CO2 농도를 대략적으로 유추(?!)한 값을 알려준다고 한다.

 

그렇담 정확한 측정값은 어떤 센서를 이용한 것일까?

 

 NDIR센서라고 한다.

 

 

그래서, 어떤 제품이 유명할까?

 

현재 스마트홈 카페에서는 AWAIR 사의 제품들이 호평을 받고 있다.

실제로 2nd edition이 ndir센서를 가지고 있고, 측정값도 비교적 정확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하지만,

awair사의 제품들은 일반 대중에겐 판매하지 않는다.

기업을 대상으로 한 영업만 하는 중이라, 일반인은 구입하기가 불가능에 가깝다.

 

(가끔 중고나라나 아마존에서 구입하는 분들이 있다. 나도 중고나라에서 구입했다.)

 

 

 

아무튼.

구하기 어려운 기기이니, 다른 대체제가 없나 고민하던 중.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광고를 하나 받게 된다.

 

 

https://ko.aliexpress.com/item/1005005676406895.html

 

41066.0₩ 58% OFF|블루투스 이산화탄소 대기질 모니터 감지기, 휴대용 온도 및 습도 센서, 알람 시계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ko.aliexpress.com

MOES 사의 제품이다.

 

아쉬운 건 지그비 타입이 아닌 블루투스 타입이라는 것.

 

 

 

그래도 CO2농도를 바로 보여준다는 것에 혹해 구입했다.

 

 

 

 

배송된 제품은 바로 뜯어 전원(C타입 케이블)을 연결한다.

 

전원을 넣고 MOES 앱을 설치해 연결하니, 펌웨어가 있다고 업데이트를 하란다.

바로 업데이트를 한다.

 

어? 디스플레이가 단순 숫자만 표시하는 구조가 아니다.

 

 

 

 

 

 

업데이트 후 측정값.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는지, 좌상단에 배터리 잔량이 표기된다.

 

CO2값은 400으로 고정되어 있다.

 

 

 

시간이 지나면 값이 바뀌겠지?

 

하고 내버려두길 1시간.

 

 

 

 

안바뀐다. 계속 400이다.

 

 

불량 당첨인가? 하며 집어들고

뒷면 통기구에다 후------ 후--------- 바람을 불어본다.

 

 

 

 

 

고장 아니네.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몇 일 테스트용으로 둬 본다.

 

 

 

 

 

awair 2nd와의 값 비교.

 

얼추 비슷한 값이 나오고, 측정 간격도 2-3초 정도로 보인다. 금방금방 숫자가 변한다.

 

이제 이걸 어디다 두고 사용할지 고민해보면 된다.

 

 

 

 

 

가격대비 괜찮은 제품이라고 생각되고,

할인한다면 사둘만하다고 본다.

 

판매자 할인쿠폰 먹여서 $10 초반대 가격이면 추천!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