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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유리 워셔 노즐을 바꿔보자(feat. 봉고3 워셔노즐) 본문

차량관리/더뉴스파크

앞유리 워셔 노즐을 바꿔보자(feat. 봉고3 워셔노즐)

내가찾는아이 2022. 3. 25. 2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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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는 사용하지 않지만, 가끔 써야할 일이 있을 때

분노하게 되는 스팍 오리지널 워셔액 노즐.

 

왜 너는 너가 아닌 뒷차 유리에 워셔액을 쏴 주는거니. ㅠㅠ

 

바늘신공으로 조절해봤지만,

하루 지나니 다시 뒷차에 서비스 해주는 야속한 너.

우리 이제 그만하자.

 

 

 

대표사진 삭제

여기저기서 찾은 부품번호를 뽑아들고 현대 부품점을 방문. 와이프 차에도 해주려고 2세트 분량을 구입했다.

더뉴스파크의 순정 호스를 재활용하면, 메인 호스(4F100)는 없어도 된다.

 

본인 기준 정말 필요한 부품만 정리하면

1. 98630 4E000 1개 - 노즐 본체(운전석용)

2. 98630 4E010 1개 - 노즐 본체(조수석용) ** 운전석 조수석의 차이는 모르겠음...ㅠㅠ

3. 98650 4F120 1개 - 와이퍼 암을 통과하는 호스 (운전석용. 짧다.)

4. 98375 4F500 1개 - 와이퍼 암을 통과하는 호스 (조수석용. 길다.)

5. 98886 29000 1개 - 체크밸브 (메인 호스에 연결)

 

요렇게만 있으면 더뉴스팍은 충분히 작업이 가능하다.

 

 

 

 

받아들고 온 부품들. 2대 분량.

 

영수증.. 가격 참고.

젤 아래의 클립은 바퀴 안쪽 머드가드 고정핀이다.

알페온 혼으로 교체하다가 부셔먹은 핀을 교체해주려 한다.

 

이제 가져온 부품 중에 필요한 것들만 챙겨 차량으로 간다.

 

공구도 필요하니 챙겨보자.

 

사용한 용품 정리

1. 15mm 복스알 + 라쳇핸들 - 와이퍼 암을 분해할 때 필요. 스패너 안됨.

2. 차량용 오리발 헤라 - 핀버튼 제거할 때 편리. 없으면 1자 드라이버 가능. 워셔 호스 분리할 때도 활용.

3. 니퍼 - 워셔 호스 절단용

4. 작업용 코팅장갑 - 3M 반코팅 장갑. good.

5. WD40 - 호스를 연결대에 끼울 때 사용. 잘 안끼워질 때 아주 살짝 뿌려주면 됨.

위 공구 목록에서 2번 헤라 참고사진. 광고 아니며, 비슷한건 다 비슷한 가격이었다.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

 

 
보닛을 열고, 와이퍼 암 너트 덮개를 제거.

홈이 있는데, 리무버나 드라이버를 넣어 살짝 제껴주면 쉽게 빠진다.

 

 

이렇게.

 

 

너트를 복스로 제거하면 요렇게 뺄 수 있다. 와셔 일체형 너트이니 잘 뽑아보자.

처음에 힘줘서 조금 풀어주면 손으로도 슥슥 풀린다.

 

 

운전석 쪽 앞유리 아래쪽. 보닛을 열고 앞유리를 덮고 있는 커버 끝쪽을 보면 이런 고무 클립이 있다.

손으로 쏙! 뽑아지니 탈거하자. 덜렁거리며 혼자 놀게 냅두자.

 

 

동그라미 친 곳에 핀버튼이 있다. 다 뽑자.

나사못 같은 헤드가 있지만. 풀어봐야 안풀린다.

헤라로 뽑아내자.

여기서 위에 언급했던 철제 헤라가 필요.

핀을 다 뽑으면, 커버를 탈거할 수 있다.

워셔 호스를 조심하며 살짝 뒤집어 본다.

 

운전석쪽 전조등 뒷부분으로 저렇게 커버로 이어지는 워셔액 호스를 발견할 수 있다.

사진은 기존 연결부 아래를 잘랐는데, 이럴 필요가 없다.

기존 연결부를 뽑고, 그 자리에 체크밸브를 이식하면 된다.

 

 

 

 

사진 설명대로 진행을 권장. 쓸데없이 호스를 자르지 말자 ㅠㅠ

여기서 탈거한 연결핀은 나중에 조수석 호스 연결할 때 재활용!!

 

 

 

커버 뒷쪽에 워셔액 호스가 지나가는 게 보인다.

운전석 쪽으로는 4F000을 준비.

 

빨강 동그라미가 와이퍼 암 연결부.

노랑 화살표가 운전석쪽 노즐 연결부위.

 

노랑 화살표의 호스를 분리한다.

 

 

 

빨강 동그라미에는 운전석용 호스를 연결해서 구멍으로 넣는다.

노랑 화살표에는 조수석용 호스를 연결해서 구멍으로 통과.

핑크색 물방울 모양을 쭈르륵 표시한 호스는 원래 차량에 붙어 있던 워셔액 호스를 잘라 연결한 것이다.

화살표 부근에서 아까 탈거한 연결핀을 꽂아 조수석용 호스를 이어준다.

 

*사진보다 더 길게 만드는 것을 추천함. 진짜 길게. (남으면 나중에 자르면 된다.)

 

 

호스를 다 뽑았으면 커버를 제자리에 돌려 놓는다.

각 와이퍼 암 연결부로 호스가 나온 모습 확인.

 

 

호스를 와이퍼 암 스프링 안쪽으로 통과시켜 본다.

잘 되는걸 확인했으면..

 

 
보닛을 살짝 닫고, 와이퍼 암 안쪽으로 호스를 연결해

원래의 와이퍼 위치에 가져다 둔다.

 

(사진은 조립이 끝난 상태다)

 

 

 

 
대충 이런 모습으로 와이퍼 아래에 호스가 지나게 된다.

 

이제 거의 끝났다. 조립만 하면 됨.

 

 

 

 

 

조립은 분해의 역순...

 

 

 

와이퍼 암에 부착된 노즐 확인.

저 위치에 장착한 데는 2가지 이유가 있다.

이유1. 와이퍼 교체시 와이퍼 암에 여유공간이 필요하다.

이유2. 호스 길이를 너무 짧게 잘랐다. (그러니까 호스 길이는 넉넉히)

 

 

운전석 결착 모습.

 

조수석 결착 모습.

재조립이 완벽히 되지 않으면, 이 사진처럼 와이퍼 2개가 서로 간섭을 일으킨다.

잘 조립하자.

 

 

와이퍼는 현기 순정 에어로와이퍼다.

와이퍼가 제 위치에 가 있는지 확인한 후.

아까 분해했던 와이퍼암 고정너트와 너트 덮개를 원위치 한다.

 

 

영상은 없음.

 

조수석 노즐이 옆차에 서비스 워셔액을 뿌린다 ㅠㅠ

(다행히 작업했던 주차공간 옆자리는 통로라서. 옆차량은 없음.)

 

바늘 가지고 가서 노즐을 꺽어봐야겠다 ㅠㅠ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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